"힘들게 등산하면서 바위마다 명필에 취해"
"힘들게 등산하면서 바위마다 명필에 취해"
  • 김장수 유성태극무술관장
  • 승인 2016.04.01 13:38
  •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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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무인들, 공맹고도(孔孟古都) 가다 <10> 태산 중천문에서 남천문까지

 바위에 새긴 초서 글씨를 해독하기는 어렵지만 필체는 날아가듯이 아름답다.
중국 산동성(山東城)에 위치한 태산(해발 1545m)은 중국 오악(五岳) 중 하나인 동악태산(東岳泰山)이다. 오악이란 동쪽으로 동악(東岳)은 태산(泰山)이며, 서쪽의 서악(西岳)은 화산(華山)이고, 남쪽은 형산(衡山), 북쪽은 항산(恒山), 중앙은 숭산(嵩山)이다. 이 모두가 중국에서 제일가는 험난한 산이라 한다. 중국의 중원무림(中原武林)에서 숭산 소림사(嵩山少林寺)를 소림파, 화산을 화산파, 태산은 당연히 태산파가 있다.

김용소설 ‘소호강호’에 보면 태산은 여러 문파중 하나이며(金庸小说“笑傲江湖”中的一个门派,位于天下第一山泰山, 有道教渊源, 创始人为东灵道长,) 천하제일산으로 도교유파이며 창시인은 동영도장이다.

그리고 최신자료에 보면 “2000년 1월1일에 동악태극권 창시인 문혜봉(门惠丰)이 이곳 태산에서 동악태극권을 시연했다”(东岳太极拳 创始于山东泰山, 2000年1月1日. 我国庆典进入 新世纪重要的一项是在 五岳之首的泰山 演练太极拳.)고 하였다. 하지만 확인할 수가 없었다. 우리가 직접 본 사실은 숭산 소림사와 화산의 화산파이다. 따라서 소림사에는 소림파가 있으며 화산파는 화산에 있다. 또한 화산정상에 올라서면 화산논검(華山論劍)이라는 비문이 한 둘이 아니었다.

중국인들의 일반적으로 명산(名山)을 볼 때, 태산(泰山)을 오악지장(五岳之長) 또는 오악독존(五岳獨尊)으로 천하제일명산으로 불렀으며, 역대 제왕들은 이곳 태산에서 하늘의 뜻을 받드는 “봉선”(封禪)이라는 제 의식을 거행했기 때문에 명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황제(皇帝)를 천자(天子)라고 하였다. 천자란 하늘의 자식이라 해서 자식인 황제가 하늘 아버지에게 제사 즉 봉선이라는 제 의식에서 비롯되었다.

태산등정에는 정상까지 올라가는 곳에 크게 세 곳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동로(東路)코스로는 천외촌(天外村) 태산입구(泰山入口)와 등산로인 홍문(紅門)이 있으며, 서로(西路)와 북로(北路) 코스가 있다. 우리들의 선택은 천외촌 입구로 정하여 중천문(中天門)까지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하였다.

처음에 태산등정계획에서는 바닥서부터 등정하기로 하였는데 막상 와서 보니 천하(天下)의 명산(名山)을 쉽게 생각 했던 것에 할 말을 잊어 버렸다. 셔틀버스를 타고 약 30분정도 꼬불꼬불 험한 산길을 따라 중천문(中天門)에 있는 버스정류장에 하차를 하였다. 우리 일행 10명은 여성분들은 남천문(南天門)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먼저 올라가고 남자 분들은 여기서부터 등산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힘들면 쉬었다 가야지...용문 앞에서 우경명, 정두환, 오원근 수련생이 포즈를 취했다.
이번 기행의 최고령자인 신원기 수련생을 필두로 등정을 하는 순간 우경명 수련생 부인이 함께 동행 하겠다고 하여 뒤늦게 출발하였다. 중천문에서 남천문까지 보통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하지만 올라가는 기암절벽 또는 바위에다 글씨를 새겨 놓았는데 서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마도 좋은 등산코스라고 본다. 주로 글씨체는 해서(楷書)와 행서(行書)로 쓰여져 있다. 가끔은 초서(草書)로도 새겨져 있고 때로는 회화(繪畵)식으로도 수놓아져 있는데 내가 보기엔 천하(天下)의 명필(名筆)이 아닌가 싶다.

태산 등정을 하는 순간 문득 스치는 것이 있었다. 내가 왜 산에 오르는가 되 묻는 것이었다. 중천문에서 남천문까지 오르는 기암절벽에 무엇 때문에 병풍처럼 바위에다 글씨를 새겨 놓았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어떤 글씨는 그 지형에 맞는 문맥으로 되어 있고 어떤 글씨는 지형과 형세와 상관없이 쓰여 있고 어떤 곳은 울퉁불퉁한 곳에 표면을 백지장처럼 깎아 글씨를 새겨 놓았다. 그런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었다. 올라가는 계단 양옆으로 새길 수 있는 곳은 모두 새겼으며 빈자리가 없을 정도다. 서로 자랑하듯 특색과 개성이 충만하였다. 산을 오르는 이에 여유를 시험하듯 역대 중국의 황제들과 문인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빼곡히 수를 놓았다. 나는 무엇을 남기기 위해 산에 오르는가? 나는 지금도 그 의문이 풀리지 않았다.

  오부대송 문
중국무술(中國武術)의 특징을 보면 동작은 단순한데 명칭은 대단히 호화롭다. 예를 들어 태극권(太極拳)에서 람작미(攬雀尾), 수휘비파(手揮琵琶), 금강도대(金剛搗硾), 청룡출수(靑龍出水)등 명칭 하나하나가 문무(文武)를 겸비(兼備)하더라도 권법을 창안하기 위해서는 실력도 실력이거니와 대단한 문장력(文章力)이 있어야 가능하다.

태산은 오르고 또 오르면 중간 중간에 통과하는 돌로 만들어진 문(門)들이 많다. 중천문(中天門)버스정류장에서 영천문(迎天門)을 시작으로 오르면 운보교(雲步橋)가 나오며 다음으로는 오송정(五松亭 :진시황제가 이곳 태산에서 봉선(封禪)의식을 하기위해 오르던 중 갑자기 쏟아진 비를 피하기 위해 소나무 밑에서 비를 피하게 되었다. 

그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소나무에게 오대부라는 작위를 내렸다 한다) 나오며, 조금 더 올라가면 오대부송(五大夫松)과 비래석(飛來石)이 있으며 특히 망인송(望人松) 주변은 올라가는 이에 발길을 멈추는 곳이다. 대송산문(大松山門) 까지는 그래도 오를만하다. 여기서부터는 가파르게 올라가는데 용문(龍門)을 통과하면 마지막 승선방(昇仙坊)이 나온다. 태산등정에서 용문부터 남천문까지가 제일 가파른 돌계단이다. 이곳 올라가는 길을 십팔반(十八盤)이라고도 불린다.

힘들게 등반을 한 후 남천문을 통과하는 순간 미리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간 오원근 수련생 부인이 나를 보고 “관장님은 1시간 15분, 신원기 선생님은 1시간 5분 김양태 선생님은 1시간 10분”이라며 각자의 등반 시간을 알려주었다. 이제부터는 마지막 태산 정상을 행해 간다. 문득 학창시절에 배운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라는 시가 떠오른다.

  다람쥐 같은 서체가 등반객의 시선을 끈다. 
 망인송 앞에서 잠시 망중한에 취한 필자
 장자의 소요유 첫 구절 글씨가 멋지다.

 태산이야말로 인간계의 천상이라는 글씨

 날아온 돌이라는 뜻의 비래석
 
운보교 아래 물을 바라보면서 잠시 휴식하는 등산객들의 모습이 한가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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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백 2016-05-11 13:59:22
늘 감사드립니다.

조은 2016-04-14 17:02:16
날로 심후하게 내용이 전개돠는것 같습니다. 마치 태산의 중천문에 걸터 앉아 있는듯 헙다. 그래도 태산을 하늘아래 뫼라고 하였으니 가히 인간이 노력하면 이루비 못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좋은 기행문 감사합니다.

김쿵푸 2016-04-09 00:14:55
너무멋잇으십니다!! 좋아하시는운동을하시며 철학도있으시고 여행도다니시고 너무 원더풀하십니다!!

정사범 2016-04-07 17:54:32
언제나 심오한 가르침 감사합니다. 하오 쿵푸 짜이요 시부

정사범 2016-04-07 17:5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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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행복한 삶을 위한 공자의 매뉴얼

01 |응시| 잘못을 고치기에 우물쭈물하지 마라_물탄개과
02 |고독| 고상함의 길은 외롭지 않다_덕불고
03 |선택| 두 차례 검토하면 충분하다_재사가의
04 |결단| 많이 들어보고 미심쩍으면 제쳐둬라_다문궐의
05 |창조| 내 길은 내가 정한다_인능홍도
06 |신중| 어떤 일도 만만하게 보지 마라_임사이구
07 |변화| 새것은 옛것 속에 들어 있다_온고지신
08 |중용| 길을 양 갈래로 나눠 두드려라_고기양단
09 |비교| 좋은 곳을 골라 따라가라_택선종지
10 |도전| 평화의 길은 양보하지 않는다_당인불양
11 |능력| 군자는 밥그릇과 다르다_군자불기
12 |모방| 나은 자를 보고 배워 어깨를 나란히_견현사제
13 |언행| 말은 굼뜨게 실행은 재빠르게_눌언민행
14 |공사| 힘든 것을 앞에 하고 나누는 것은 나중에_선난후획
15 |절실| 간절하게 묻고 가깝게 생각하라_절문근사
16 |인문| 인문을 널리 배우고 예의를 몸에 배게 하라_박문약례
17 |이해| 본성보다 습관에서 차이가 생긴다_성근습원
18 |확장| 하나를 들으면 열을 깨우치다_문일지십
19 |편집| 모든 것이 제자리를 잡게_각득기소
20 |제도| 나서지 않아도 잘 굴러가게_무위이치
21 |쾌락| 아는 것과 좋아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이 최고_지지자불여호지자 호지자불여락지자
22 |통합| 잘 어울리지만 우르르 몰려다니지 않는다_화이부동
23 |도의| 얻을 것이 생기면 옳은지 생각해봐라_견득사의
24 |일관| 처음과 끝, 하나로 꿰뚫다_일이관지
25 |진보| 산을 다 쌓는 것은 한 삼태기의 흙에 달려 있다_위산일궤
26 |퇴보| 궁지에 몰리고도 배우지 않는다면_곤이불학
27 |인격| 잘살고 거들먹거리지 않도록_부이무교
28 |연대| 세상 사람이 모두 나의 형제자매다_사해형제
29 |실패| 기본이 서면 길이 생긴다_본립도생
30 |희생| 자신을 돌보지 않고 평화를 이룩하다_살신성인
31 |교체| 뒤에 오는 사람이 무섭다_후생가외

Leadership
2강 공자 총장이 펼치는 감동의 리더십

32 |망아| 분이 돋으면 밥은 잊고_발분망식
33 |몰입| 고기 맛을 까맣게 잊다_부지육미
34 |초월| 안 되더라도 신발 끈 조여매다_불가이위
35 |자율| 영원한 스승 없이 배우다_학무상사
36 |자유| 마음길 따라도 부딪치는 것이 없네_종심불유
37 |계발| 앞가락을 들려주고 뒷가락을 찾아라_고왕지래
38 |불굴| 그만두고 싶어도 그럴 수 없네_욕파불능
39 |불의| 북을 쳐서 잘못을 밝혀라_명고공지
40 |집중| 나는 다른 곳을 기웃거릴 틈이 없네_아즉불가
41 |무지| 담장을 마주하고 서다_정장면립
42 |순수| 아는 것이 최고지, 누구에게 묻건 무엇이 대수인가_불치하문
43 |분투| 몰라서 성내지 않으면 길을 터주지 않는다_불분불계
44 |사과| 앞의 말은 내 잘못이다_전언희지
45 |인정| 문상한 날 노래 부르지 않는다_곡일불가
46 |진정| 내가 좋아하는 길을 가리라_종오소호
47 |참여| 나는 사줄 사람을 기다린다_아대가자
48 |의무| 자신을 갈고닦아 주위 사람을 편안하게_수기안인
49 |열정| 꿈에 주공을 만나다_몽견주공
50 |책임| 널리 베풀고 힘겨운 삶을 함께 풀자_박시제중
51 |예언| 천 년 만 년 뒤 어떻게 될지 모를까_백세가지
52 |하심| 나는 이제 자네(들)보다 못하네_오불여야
53 |침묵|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가_천하언재

Model
3강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역할 모델

54 |공평| 치우치지 않게 중심을 잡다_윤집기중
55 |완전| 이보다 더 좋을 수 없고 더 아름다울 수 없게_진선진미
56 |섬김| 비판자의 입마저 닫게 할 정도로_오무간연
57 |구원| 지난 일을 오늘로 끌고 오지 마라_불념구악
58 |정도| 진리를 섬길 뿐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_직도사인
59 |대업|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아 질서를 세우다_일광천하
60 |우직| 이놈의 말이 왜 이리 느려_마부진야
61 |수양| 잘못을 줄이려고 해도 잘 되지 않는구나_과과미능
62 |연기| 이웃집에서 빌려 식초를 빌려주다_걸혜걸린
63 |귀감| 제때에 할 말을 하다_시연후언
64 |신실| 한쪽 말만 들어도 정확하게 판결하다_편언절옥
65 |해방| 라면을 먹고 맹물을 마실지언정_일단사일표음
66 |월경| 자공에게 운명은 도전의 대상일 뿐_사불수명
67 |실력| 신은 얼룩소를 내버리지 않는다_리우물사
68 |사명| 진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고_임중도원
69 |초점| 먼 길 가려다가 진창길 만날까봐_치원공니
70 |극단| 지나치나 미치지 못하나 그게 그것_과유불급
71 |언변| 하는 말을 듣고 하는 짓을 봐야_청언관행
72 |기만| 맹수가 우리를 뛰쳐나가게 하다_호시출합
73 |절의| 늘 푸르른 소나무와 잣나무처럼 변함없이_송백후조
74 |운명| 싹을 틔워도 꽃을 피우지 못하다_묘이불수

Shape
4강 행복한 삶을 향한 개성의 형상화

75 |역사| 무엇을 걱정하고 무엇을 두려워할까_불우불구
76 |중심| 늘 낮은 자세로 임하소서_려이하인
77 |계약| 말은 믿음을 낳고 행동은 열매를 낳다_언필행과
78 |자존| 내 뜻만은 빼앗길 수 없다_불가탈지
79 |미숙| 묻지 않고 앞으로 나가 뭔가를 찾다_광자진취
80 |사익| 패거리에 갇혀 전체를 보지 못하다_비이부주
81 |가면| 좋은 게 좋은 거지 뭘 그렇게 따져_덕지적야
82 |독설| 번뜩이는 말로 사람의 말문을 닫게 하다_어인구급
83 |약자| 어디에도 내릴 수 없는 깃발을 세우자_이적불기

Virtue
5강 자기주도적 삶을 위한 덕목

84 |주체| 원래 학문은 사람의 영혼을 살찌게 한다_고학위기
85 |배움| 진리를 따르며 자신을 무한히 교정하다_취도이정
86 |수치| 도덕으로 이끌고 예의로 가지런하게 하자_도덕제례
87 |용기| 정의 없는 용기는 혼란을 낳을 뿐_무의위란
88 |문질| 꾸밈새와 본바탕이 유기적으로 어울리다_문질빈빈
89 |자기긍정| 자긍심에도 원칙 중시와 싸움질의 차이가 있다_고렴금분
90 |자기관리| 명령하지 않아도 착착 돌아가게끔_불령이행
91 |관용| 내가 바라지 않는 것을 타인에게 시키지 마라_기소불욕, 물시어인
92 |존중| 오래 사귀어도 처음 본 듯 존중하다_구이경지
93 |관대| 너그러우면 사람이 모여든다_관즉득중
94 |응보| 정도로 원수를 갚다_이직보원
95 |복지| 자원을 나누더라도 내다버리지 마라_혜이불비

Core Value
6강 자기주도적 삶의 핵심가치

96 |도리| 과녁 맞추기가 활의 모든 것이 아니다_사부주피
97 |사랑| 예의를 만나 성숙한 주체로 거듭나다_극기복례
98 |정의| 절대 긍정과 절대 부정을 넘어 상황을 보라_무적무막
99 |예의| 예의가 윤활유처럼 사람 사이를 부드럽게 하다_예용화귀
100 |지혜| 헷갈리지 않는 것이 지자의 특권_지자불혹
101 |믿음| 믿음이 아니면 우리가 생겨날 수 없다_무신불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