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준 카드, 과연 통할까
박종준 카드, 과연 통할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10.06 08:23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정치지형, "당내 예선, 본선 경쟁력 등 녹녹치 않아"

   박종준 전 청와대 경호실 차장이 5일 세종시 출마를 위해 공직을 사퇴했다. <사진은 이날 동반 사퇴한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차장의 정치적인 거취를 보도한 MBN화면 캡쳐>
박종준 청와대 경호실 차장의 세종시 출마가 유력해지면서 지역 정가의 필승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이미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유한식 전 세종시장과 조관식 국회입법정책연구회 상임부회장에다 지난 8월 출마를 위해 종촌동에 개업을 한 김동주 변호사 등이 선점한 새누리당 내 상황이 녹녹치 않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해찬 의원이 버티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또한 예측불가한 당내 상황과 맞물려 돌발변수가 잠재하면서 올 연말 세종시 정가는 의원 한 석의 의미를 뛰어넘는 관심지역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박종준 차장은 5일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를 하면서 세종시를 선택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박 전 차장은 사퇴 전 전화 통화에서 “공직에 있어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 면서 “상황이 변하면 그 때 얘기하자”고 말했다. 불출마나 공주지역을 거론하지 않는 것이 세종시 출마로 보는 이유가 되고 있다.

박 전처장의 세종시 출마가 유력해지면서 예선 통과 여부와 본선 경쟁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한식 전 시장이 세종시당 위원장을 맡으면서 읍면지역에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 박 전처장은 장군면 출신이지만 지역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유 전시장의 벽을 단숨에 뛰어넘을 수 있는 폭발력 있는 카드가 되기에는 미흡하다는 게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또, 종촌동에 사무실을 낸 김동주 변호사도 박 전처장이 극복해야할 예비 경쟁자다. 유 전 시장을 지지했던 일부 세력들이 “국회의원 출마는 욕심”이라는 비판적인 시각과 함께 상당수 김 변호사를 찾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짧은 기간동안 일정 조직을 확보했다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여기다가 조관식 부회장, 또한 나름대로 지역구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어 정치적인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박 전 처장이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세종시당 내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가 첫 번째 과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본선 경쟁력은 있을까.
6선의 이해찬 의원이 버티고 있는 세종시에 정치 초년병의 승부수가 통할 수 있을까. 물론 정치는 생물이어서 언제든지 가변적일 수가 있다. ‘현재’라는 단서를 달면 쉽지 않는 싸움임에는 분명하다.

서울 관악에서 5선을 한 뒤 불모지나 다름없는 세종시에 뛰어들어 거물 심대평 후보를 누른 이 의원은 그동안 상가집과 결혼식장 방문 등 이른바 ‘스킨 십’은 없었지만 차분하게 의정활동을 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한두번 만나본 지역 인사들은 “의견을 분명하게 밝히고 인간적”이라는 등 좋은 반응을 내놓고 있다.

더구나 행복도시 인구가 원주민을 앞섰고 신도시 평균 연령이 31.4세라는 점이 야당 성향이 더욱 짙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새누리당으로서는 어려운 싸움을 예고케 한다. 다만 당내에서 불고 있는 당 중진들의 약세지역 출마, 또는 2선 퇴진이 이 의원의 정치적인 거취에 어떤 작용을 할 지가 변수다.

물론 새누리당 쪽의 필승 셈법은 있다. 원주민 중심의 보수 세력을 결집시키고 신도시 지역에서의 선전이다. 후보만 괜찮으면 일방적인 패배는 더 이상 없을 뿐만 아니라 여당 성향의 공직자들이 많다는 점을 들고 있다. 또, 지난 번 패배는 심대평 후보 개인의 문제였는데다가 이해찬 의원의 스킨 십없는 의정할동이 지역 정서와 맞지 않아 상당수 지지자들이 이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질적인 행정수도인 세종시 국회의원은 한 석 이상의 상징성이 있다. 박 전처장의 세종시 출마 유력 뉴스가 지역 정가의 내년 총선에 대한 관심을 불러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님 2015-10-07 15:46:27
ㅋㅋㅋ 님의 말씀을 듣고나니 지난 선거때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네요.
그렇다고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좀 심하신 것 같습니다.
그들이 붙어 있는 후보군에 들어 있는 분들은 어쩌라고

자원봉사자 2015-10-07 14:47:37
5선의 이해찬은 정치 고단수를 구사하는 선거전략의 달인이다. 구 연기군, 조치원 토박이 선거꾼들은 상대가 안된다. 그들은 대부분 양아치, 똘마니들로 녹취, 도청, 여론조작, 유언비어, 고소, 고발 등 유치한 네거티브가 전부다. 이들이 새누리당에 붙어 있는 한 누가 나와도 백전백패한다.

ㅎㅎㅎ 2015-10-07 13:05:03
19대 전반기는 안행위 소속이셨지요~
세종시민은 후반기에도 안행위, 국토위 내지는 세종시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상임위를 바랬지요~
인터넷으로 검색만 하면 나오는 걸 뭐하러 속이면서 유언비어를 퍼트리겠어요
현재 소속이 외!통!위!란 말이지요ㅎㅎ
그리고, 세종시설치법 개정안 통과는 유한식 전시장님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거짓말 하지마라 2015-10-07 10:12:38
ㅋㅋㅋㅋ 잊지말아야 할 것님
웃기시는 분이시네요.
외통위만 하셨다고 하시는데요 뭐좀 알고 말씀하세요.
내가 알기로는 세종시 설치법 바꾸기 위해 행자위에서 활동을 하셨고 세종시 설치법 통과시켜 세종시 예산을 법적으로 정리하시고
그런데 님은 공부좀 하시고 말씀하심이 좋을 듯 싶어요.
이상한 유언비어 퍼트리지 마세요.

잊지말아야 할 것 2015-10-07 08:55:14
이해찬은 5선의 당의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인물임에도 본인이 선택한(누가 와달라고 부탁한 적 없음) 세종시 발전을 위해 국토위나 행자위에서 열심히 죽을 각오로 의정활동을 했어야 함에도 가장 대우받고 세종시에 제일 도움안되는 외통위에 가셔서 출석율 꼴찌 등등 미미한 활동을 하신 분이다. 또 속아주리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