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정성이 들어있어요"
"어머니 정성이 들어있어요"
  • 박경자 기자
  • 승인 2015.08.20 09:33
  • 댓글 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각기행]집밥을 안방에서 먹는 곳...연서면 봉암리 '산에 언덕에'

   야채와 고기, 그리고 된장에다 백김치 등 반찬류는 고향집을 찾은 느낌을 주고 있다.
요즘 유행어 중에 하나가 ‘집 밥’이다.
어머니 정성이 깃든 집 밥은 질리지 않으면서 깊은 맛이 들어있기 때문에 ‘집밥’이란 말은 자연산 밥처럼 들린다. 상대적으로 매식(買食)은 질리게 하면서 장기적으로 먹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이번에 소개할 맛 집은 ‘집 밥을 파는 곳’이다.
인공 조미료는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양념을 하는 집이다. 개업한 지 불과 한달 밖에 안 되었지만 벌써 서너 차례 들를 정도로 구미를 당기게 하는 식당이다.

‘산에 언덕에’
세종시 연서면 당산로 370-5번지에 위치해 있다. 봉암 1리에 작은 능선 위에 자리 잡아 ‘산에 언덕에’라는 이름을 달았다. 작명을 하고 보니 전국에 ‘산에 언덕에’가 숱하게 많더라는 게 주인의 얘기다.

이 집은 김복렬 세종시의원이 살던 곳이다.
야트막한 구릉 위에 두 동의 건물이 있다. 한 쪽은 예전에 영어학원 건물에다 테라스를 달아 여름철에 밖에서 음식을 먹도록 배려했고 다른 한쪽은 아담한 한옥이다. 한옥은 방이 3개로 별실로 쓰고 있다. 조용히 식사를 하고 싶을 때 이쪽을 이용하면 안성맞춤이다.

앞 서 말한 것처럼 음식점에서 사먹는 밥이 아니라 어머니가 손수 만든 음식을 사랑방에서 먹는 분위기다. 음식 중 대표적인 게 점심 특선이다. 1만5천원이면 이것 저것 다 맛볼 수 있다. 된장찌개에다 생선구이, 간장 게장, 싱싱한 야채 등 정성이 가득하면서 어느 것 하나 소홀하지 않는 맛깔스런 반찬이 입맛을 돋운다.

집 된장으로 만든 찌개는 특유의 텁텁하면서 구수한 맛을 전해준다. 그런가 하면 물김치의 노란 색상과 갈치속젓과 낙지 젓갈은 입맛을 당기게 하는 데 최고였다.

   집 된장과 간장 게장, 생선구이, 그리고 바비큐와 물김치는 어머니의 정성이 들어있다.
식사는 맛도 좋아야 하지만 분위기 또한 무시할 수가 없다. 내 집 안방에 앉아서 잘 차려진 음식을 먹는 그런 분위기다. 주변에는 다육식물들과 소품들이 가지런하게 놓여있어 역시 분위기를 돋워주고 있다.

저녁에는 주로 바비큐가 잘 팔린다. 제일 좋은 고기를 사용한다는 주인 김명회씨(63)는 어머니로부터 배운 음식 솜씨를 이곳에서 마음껏 발휘하고 있다. 발걸음도 조심스럽게 옮기는 조신한 자세와 조곤조곤한 말투 등이 음식에 신뢰를 더해주고 있다.

바비큐는 야외에서 만들고 있었다. 테라스를 달아낸 큰 방에는 약 40여명이 한꺼번에 들어갈 수 있고 테라스에는 15명 정도가 바깥 경치를 보면서 식사를 할 수 있다. 주방은 김명회 대표 자매가 책임지고 바비큐는 남동생 김민수 대표가 맡고 있다.

이 집의 마지막 백미는 역시 누룽지였다. 솥 밥을 별도로 한 다음 누룽지를 만들어 입맛을 채워주었다. 누룽지와는 갈치 속젓을 함께 가져와 좋은 궁합을 이루면서 손님들에게 긴 여운을 주었다.

주차장도 널찍하고 약 500여평 위에 식당이 들어서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이곳을 이용하면 조용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도심 속에 붐비는 그런 식당이 아니어서 좋았다. 제때 음식을 먹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수다. (전화) 044-864-5161, 010-2440-6151

   솥밥은 솥채 가져와서 직접 밥을 퍼준다. 갈치 속젓과 영양 부추 맛이 또한 솥밥의 맛을 돋워준다.
   아담한 한옥의 별채에는 방이 3개있어 조용한 대화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다.
   40여명이 앉을 수 있는 본채와 15명이 즐길 수 있는 테라스가 있어 단체 손님을 맞을 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실장 2015-08-20 11:15:59
음식점 이름이 정겹네요
산에 언덕에~이름만 들어도 얼른 가보고싶은 곳이네요
반찬도 정말 집에서 해주시는 것 같아 좋아보입니다~

맛사랑 2015-08-20 11:22:34
와~간장게장 정말 땡기네요~
더구나 갈치 속젓이나 낙지젓갈 정말 좋아하는 것들인데요
흔하지 않아서 먹기힘들었는데 여기가면 되겠어요~
맛집 소개 감사해요~

윤채마미 2015-08-20 11:30:41
요즘 TV에서도 집밥이 대세잖아요~^^ 딱 그에 걸맞는집인것 같아요
본채,별채 외관도 너무예쁘고 음식도 정갈하니 질리지않을것 같은 집밥!
아이 데려가도 먹일게 많겠어요~ 오늘도 좋은곳 잘 보고갑니다.

뭉게구름 2015-08-20 11:39:33
집밥~듣기만 해도 어머님 생각이 나는 단어~
사진에 나오는 반찬들도 입맛 다시게하는~
된장찌게 얼른 먹고싶군요~

정소장 2015-08-20 12:21:08
오늘은 점심을 좀 일찍 먹고 왔더니..
이렇게 맛있는 곳을 소개해주실 줄이야...
ㅋㅋ 내일도 가고 모레도 가고 하죠
맛집 소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