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드림 횡령의혹 보도한 기자, ‘벌금형’
밥드림 횡령의혹 보도한 기자, ‘벌금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6.24 15:12
  • 댓글 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밥드림 비리 의혹 사실 아니다”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죄 적용

 대전지방검찰청은 세종시 무료급식소 ‘밥드림’의 횡령 의혹을 보도한 기자에게 ‘벌금형’ 처분을 내렸다.
세종시 대표 봉사단체인 무료급식소 ‘밥드림’ 횡령 의혹을 보도한 기자에게 ‘벌금형’ 처분이 내려졌다. 이로써 그간 진실공방으로 번지며 논란의 중심에 섰던 밥드림은 ‘명예회복’을 하며 진실을 밝히게 됐다.

대전지방검찰청은 C언론사의 K기자 보도와 관련해 지난달 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죄를 적용, 구약식 벌금 500만원을 처분했다.

구약식이란 ‘약식명령청구’의 줄임말로 법원에 대하여 가해자를 정식 재판절차를 거치지 않고 검사가 제출한 자료만을 토대로 약식명령을 청구하는 것을 일컫는다. 즉, 해당 범죄의 혐의가 인정됐고 보도 내용이 허위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그간 K기자는 지난해 10월경부터 10여 차례에 걸친 연속 보도를 통해 “특수임무유공자회 H지회장이 밥드림을 운영하면서 보조금과 후원금을 횡령하고, 각종 이권에 개입하는 등 비리를 저질렀다”고 기사화했다.

당시 이를 두고 밥드림이 진짜로 ‘횡령’을 저질렀는지, 아니면 K기자가 ‘보복기사’를 쓴 것인지를 두고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이는 K기자가 과거 특수임무유공자회에 몸담았다 탈퇴했고, 또한 언론 보도의 배경이 됐던 폭로자 M씨가 밥드림 사무국장을 맡았다가 그만 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밥드림과 관계가 좋지 않았던 사적인 감정이 들어간 기사가 아니냐는 물음표가 따라붙었다는 것이다. H지회장은 당시 “해당기사를 작성한 K기자가 밥드림 대표를 맡고 있는 L씨에게 사기혐의로 피소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밥드림을 겨냥한 보복성 기사로 보인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 수사결과 역시 K기자의 유죄로 판명,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밥드림은 의혹을 벗게 됐지만 정작 남은 것은 상처뿐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으로 갖은 내홍을 겪고 운영상 어려움에 처하면서 타격이 적잖았기 때문이다.

또한, 좋지 않은 내용이 연일 기사화되면서 일반 시민들에게는 의혹이 마치 사실인 냥 비춰져 이미지에 손상을 입었다. 보조금 횡령의혹에 대해서는 세종시의 조사를 받는가 하면, 밥드림 운영에 ‘소금’ 같은 존재였던 각종 후원품 및 봉사자들의 발길도 줄어들었다.

특히, 특수임무유공자회 세종시지회장을 맡았던 H씨는 언론 보도로 인해 지회장 직에서 물러나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아픔을 딛고 밥드림은 향후 지역의 대표 봉사단체로서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더욱 왕성한 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밥드림 관계자는 “그간 지켜봐주시고 소리없이 응원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묵묵하게 소외계층을 위해 일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 시민은 “언론에서 제기됐던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마음이 기쁘다”며 “향후 밥드림이 약자의 휴식처로써 더욱 더 좋은 모습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명희 2015-12-21 16:58:57
세종시민이란것이
부끄럽습니다.

시민 2015-12-19 00:58:37
밑에 밑에 밑에님, 그럼 검찰 상대로 법원에 항소하세요. 그러면 되겠네요.ㅋㅋㅋ

밥드림봉사자 2015-07-26 13:15:21
밥드림 경로식당이 없어지는 건가요?
조치원역 주변과 밥드림장소포함해서 주차장으로 만들겠다고 하는 것이 사실인가요?

밥드립화이팅 2015-07-19 18:05:36
황회장님께서 세종경찰서에 도지부장님을 고소 하셨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이제는 웬 헛소문이 다른데까지 튀는것인지..
묵묵이 오늘도 밥드림 봉사에 열중하시는 황회장님을 자꾸 음회 하는것인지?
아무튼 초지일관 황회장님을 믿습니다. 밥드림 화이팅!!!!

동키호테님 2015-07-13 11:24:09
잘못 알고 계시군요. 검찰에게만 기소독점권이 있기에 재량으로 기소했다는 것이지, 님 말씀처럼 죄의 여부를 다툴 필요가 없다>>면서 마치 유죄를 확정짓듯 말하는건 잘못된 말입니다. 기소되었다고 다 유죄는 아니지요. 법원 판결까지 볼 것도 없이 검찰이 기소했으니 유죄다?처럼 들리는군요. 그런 면에서 언론협의회님에게 뭐라 하실 입장은 아니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