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에 부처님의 자비가.."
"온누리에 부처님의 자비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5.25 13:3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영평사, 불기 2559년 부처님오신날 맞아 봉축 법요식

   부처님오신날인 25일 세종시 장군산에 소재한 대한불교조계종 영평사는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온 세상에 부처님의 뜻을 전했다. <한 어린이가 아기 부처를 목욕시키는 관불의식을 하고 있는 모습>
"온누리에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이.."

불기 2559년 부처님오신날인 25일 세종시 장군산에 소재한 대한불교조계종 영평사를 비롯한 대전 안상동 구암사, 계룡산의 동관음사 등에서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온 세상에 부처님의 뜻을 전했다.

이날 오전 10시 열린 봉축 법요식에는 영평사 환성 주지스님을 비롯해 이춘희 시장, 최교진 교육감, 임상전 시의회의장, 이자하 경찰서장 및 불교계 관계자, 신도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삼귀의례, 반야심경, 찬불가, 육법공양에 이어 봉축사, 발원문 낭독, 청법가, 법문, 관불의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환성 주지스님은 봉축법어를 통해 "부처님의 뜻은 모든 중생들이 다 부처고, 각자 자기가 자기의 주인이고 무엇이든지 마음먹기만 하면 이뤄낼 수 있는 조물주라는 것"이라며 "부처님은 지구촌 모든 생명들에게 이러한 큰 기쁨과 희망, 행복의 메시지를 가지고 오셨다"고 말했다.

   환성 주지스님은 봉축법어를 통해 "부처님의 뜻은 모든 중생들이 다 부처고, 각자 자기가 자기의 주인이고 무엇이든지 마음먹기만 하면 이뤄낼 수 있는 조물주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존재들을 각자 주인으로, 조물주로, 부처님으로 확인시켜준 날이 바로 부처님오신날"이라며 "부처님의 오신 뜻을 이루기 위해 모두가 탐욕과 증오를 내려놓고 화합해 평화와 행복의 길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이춘희 시장은 축사를 통해 "부처님의 뜻은 나자신의 주인이고, 나 자신이 우주의 주인이고, 사람이 이세상의 주인이라는 것을 뜻한다"며 "부처님의 뜻을 받들어 사람사는 세상 세종시를 만드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행하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영평사에는 화창한 봄날을 맞아 신도를 비롯해 가족단위로 모인 일반 시민들까지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다.

시민들은 부처님이 오신 참 뜻을 기리며 마음의 평화와 안녕을 빌었으며 아기부처를 목욕시키는 관불의식 등을 통해 소원을 기원하기도 했다.

사찰에서 즐기는 공양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었다. 형형색색의 연등아래에서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진풍경이 올해도 이어졌다.

한편, 저녁 8시에는 점등식 및 도량 밝히기, 스님과의 대화, 다과회 등을 통해 참석한 불자들에게 온누리를 밝히는 부처님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구암사에는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는 연등이 마련되어 불자들의 염원을 반영했다.
   구암사에서 꽃 공양을 하는 불자들

   신도들이 소원을 비는 연등을 정성스럽게 매달고 있다.
   봉축 법요식에는 영평사 환성 주지스님을 비롯해 이춘희 시장, 최교진 교육감, 임상전 시의회의장, 이자하 경찰서장 및 불교계 관계자, 신도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한 어린이가 연꽃 소원컵등을 정성스럽게 만들고 있다.
   신도들이 육법공양을 올리고 있다.
   영평사 대웅전앞에 매달려 있는 연등
   봉축 법요식에는 불교계관계자, 신도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여성소리그룹 미음이 축하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시민들이 공양을 즐기기 위해 줄을 길게 늘어서 있다.

   동관음사에서 점심 공양을 하는 불자들

   계룡산 동관음사에서 많지 않은 불자들이 모여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장 2015-05-28 20:58:34
된장도 만들고, 간장도 만들고, 고추장도 만들어 지역 특산품으로 지역경제도 살리고 일자리 창출도 하고,
염불도 하여 장 맛도 좋고.

고추장 2015-05-28 07:59:20
된장님!
부처님 오신날입니다
잘 봐주세요~~~
영평사 도량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죄송합니다

된장 2015-05-26 12:46:41
요즘은 절이 사업체이죠
된장, 고추장, 간장 만들어 팔고
염불은 틈나면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