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의회 성명서 채택 불발 이유는
세종시 의회 성명서 채택 불발 이유는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2.07.25 21:2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간 협의 無, 의장단 협의 無, 시의장 독단적 성명서 상정

유환준 세종시의장이 협의과정을 거치지 않고 성명서 채택을 독단적으로 상정해 25일, 채택이 무산됐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가 25일 임시회를 개최하고 청와대와 국회 이전 촉구 성명서를 준비했지만 의원들 간에 사전 의견 조율 절차가 없어 채택이 보류됐다. 이미 사전에 배포된 보도자료로 일부 언론에서는 성명서 채택기사가 보도되는 등 혼선을 빚었다.  이에 따라 세종시 후반기 의회는 의견 수렴 절차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험난한 의사 일정을 예고하고 있다.

성명서 채택은 유환준 시의장이 의장단과 의원들과의 협의없이 독단적으로 상정,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무산되었으며 임시의회 마지막 날인 내달 2일 결의를 통해 채택하기로 했다. 성명서에는 의원들간 협의를 통해 보완할 부분이 있었지만 이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이에 김선무 부의장과 강용수 부의장, 동료 의원들은 유 의장의 독단적인 결정을 비판하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중차대한 사안을 의장이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이를(성명서) 상정한 것은 의원들은 물론, 세종시민을 기만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세종시의회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의원님들끼리 협의가 안된 상황에서 성명서가 상정됐다"며 "임시회 마지막 날인 내달 2일 성명서에 담을 내용을 수정·보완해 다시 채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시의회사무처에서 배포된 성명서 자료에는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의 도시로, 성공적이라는 명성을 얻으려면 정부기관 이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청와대와 국회가 세종시로 반드시 이전돼야 한다. 이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면 국회 분원이나 청와대 제2집무실이라도 설치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유 의장의 독단적인 성명서 상정이 임시회 첫날부터 의원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고, 이로인해 세종시의회의 신뢰는 초반부터 추락한 꼴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중요한 사안 일수록 재검토를 통해 상정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김선무 시의회 부의장은 "좋은주장 이긴 하나 실현가능성에서 떨어진다"며 "청와대와 국회 이전과 국회 분원이나 청와대 제2집무실 이전중 한가지만 설득력 있게 강력히 주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부의장은 "실현 가능성과 실현 불가능이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를 통해 안건을 분석 후, 실현 가능한 주장을 펼쳐야 하지만 의장의 직권으로 독단적 상정한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다른 의원들도 시각은 달랐지만 입장은 마찬가지였다. 이는 의원들 간 협의를 무시하고 언론을 이용한 쇼맨쉽이라는 것이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균형발전을 꽤할 수 있는 엄청난 사안을 협의를 통한 검증이 아닌 독단적으로 상정했다는 것은 자신의 정치적 홍보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특히, 성명서가 채택될 것 이라는 의회사무처의 보도자료에 따라 미리 성명서 채택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가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무능한 의회'라는 비판과 함께 이에 따른 책임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기완 기자 2012-08-03 11:30:28
김부유 의원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허나 기자들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들만 기사화 할 수는 없습니다. 의원님 말씀데로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하지 못하는 의원님들이 계신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떳떳하게 공식적인 자리에서 말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시민들은 김 의원님의 소신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부유의원 2012-08-02 22:22:12
성명서 채택과 관련하여 의안 상정후에 휴회를 선포하고 의원 대기실에서 성명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때 김선무의원과 강용수의원이 성명서 채택에 대한 반대의견을 말한적이 없습니다. 아마 기자와의 통화중에만 열변을 토했는가 봅니다.가끔 기사를 보면 의회나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하지 않던 발언들이 왜 기사화 되어 나오는지 고개가 갸우뚱 해 집니다..ㅎㅎㅎㅎ

입장 2012-07-26 20:54:07
세종시청을 조치원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그동안 열변을 토하던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님, 우선 먼저 지금도 소신에 따라 시청을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그 의견부터 밝히세요. 왜 못밝히죠? 지금 상황에서 시청을 옮기자고 하면 다음 선거에서 떨어질까봐 못밝히죠. 그럼 안되요. 혹시 모르죠, 옮기자고 할지도... 좌우간 입장을 밝히세요

세종인 2012-07-26 10:20:45
잘상의들하셔서 다른곳은몰라도 우리세종시의회만이라도
일치단결하여 세종시발전을위해 힘을모아주세요
모범적인의회 기대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