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식, 시당위원장에 임명될까
유한식, 시당위원장에 임명될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02.27 10:3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하면 3개월짜리...시도당 대회까지 공석 가능성도

   새누리당 세종시당 위원장이 시도당 정기대회까지 공석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유한식 전 세종시장이 세종시당 위원장에 임명될까.

지난 12일 세종시당 조직위원장에 선임된 유 전시장은 24일 당협 위원장까지 확정되었지만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당 위원장 승인을 여전히 유보해 배경에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특히, 매주 화, 목요일에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아 새누리당 세종시당위원장을 당분간 공석으로 둘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지난 12일 여론조사를 통해 최민호 전 행복청장과 조관식 전 국회입법보좌관을 제치고 세종시당 조직위원장에 선임된 유 전 시장이 24일 세종시당 운영위원회에서 당원협의회장으로 선출되는 등 시당위원장 선임을 위한 절차가 일사분란하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정작 시당 위원장 선임을 위한 최고위원회에는 안건으로 상정을 하지 않아 배경에 궁금증을 더해주면서 중앙당에서 세종시당 위원장 임명은 의중에 두고 있지 않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낳게 하고 있다.

유 당협위원장은 이미 지난 해 7월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세종시당 위원장으로 선출됐고 중앙당 승인만 남겨두고 있었다.

이를 두고 몇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해 6월 선출한 시당위원장이 세종시당 지도부가 대거 바뀌어 대의원 결정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어 승인 유보는 실질적으로 폐기와 다름없다는 것이다. 시당위원장 선출 당시 대의원이 ‘6.4 지방선거’이후 대부분 바뀌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당시 결정을 그대로 인정하기는 무리라는 것이다.

세종시당 위원장 1명을 위해 시당대회를 개최해야 하는데 중앙당 차원에서 과연 승인을 해 줄 것인가하는 문제도 남아있다. 지난 해 중앙당에 요청한 시당위원장 관련 서류가 유효하다고 하더라도 오는 6월쯤 전국적으로 시도당 대회가 열릴 예정이라는 점에서 당분간 공석이 전망되고 있다.

요컨대 3개월짜리 시당위원장을 맡을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더구나 거액의 기탁금을 다시 내야 하는 입장이라면 재고할 당연히 재고해야 할 문제가 된다.

마지막으로 유한식 카드가 강력한 총선 후보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럴 경우 유력한 총선 주자가 나오면 경선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때 시당위원장을 선점하게 되면 연고성이 더 강화되면서 인지도는 있지만 정치적으로 새로운 인물이 뿌리내리기가 어렵다는 계산이 나오게 된다. 유 전 시장은 관리형으로 버리는 카드가 되고 새 인물이 진입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 셈이다.

새누리당 세종시 한 당원은 “무슨 이유에서든 총선이 눈앞에 다가왔는데 시당위원장을 공석으로 둔다는 건 모양새가 좋지 않다” 며 “조직 정비와 총선을 대비해 어떤 형태로든 시당 위원장 선임과 함께 새롭게 출발해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웃자 2015-04-06 18:26:06
시당위원장의 자리는 공석일수밖에 없지 않은가?
반성의 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도 그 아집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니------

신흥리 2015-02-28 08:49:20
공식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서 선출된 자리입니다.
세종시민의 지지를 받았다는겁니다. 지지를 통해서
선출된 자리를 중앙당과 생각이 다르다고해서 판을
엎을수는 없습니다. 그럴거면 뭐하러 여론조사를합니까?
입맛당기는데로 아무나 임명하면되지... 아쉽네요.

지나가다가 2015-02-28 01:15:50
세종시민님/
승인을 안해주는 이유를 꼭 집어주어야 합니까 ?
조직력 인지도 높으면 다 되는것은 이니잖아요 그렇다면
왜 지난 시장선거에서 패배했는지 반성의 뒤돌아볼줄아는
기회를 가져야하지 않을까요 ?

세종시민 2015-02-27 15:45:48
우리 유시장님을 왜 승인을 해 주지 않는 것입니까?
어느 누가 세종시에서 우리 유산식 시장님 만큼 조직력이나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빨리 승인을 해 주셔야 얼마 남지 않은 총선을 준비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