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시교육청사, 특수교육지원센터로"
"조치원 시교육청사, 특수교육지원센터로"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2.24 13: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운영계획 발표, 세종누리학교 9월 개교

 이진석 세종시교육청 부교육감은 24일 '2015년도 세종특수교육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세종시에 거주하는 장애학생들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특수교육 기회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또 학교 졸업 후 개별능력에 적합한 진로 선택 및 취업 기회 역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진석 세종시교육청 부교육감은 24일 오전 시교육청 기자회견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5년도 세종특수교육운영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세종시에는 유치원 22명, 초등학교 82명, 중학교 48명, 고등학교 49명 등 총 201명의 특수교육 학생을 대상으로 각 학교급별로 62개의 특수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시교육청은 체계적인 특수교육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조치원 구청사 후동에 위치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본동으로 확장 이전키로 했다. 이에 필요한 장애영아・순회・치료 교사 등 지원 전문 인력도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339㎡ 규모의 특수교육지원센터가 541㎡ 로 확대되고 4개의 치료・훈련실 등이 12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기존에 실시했던 언어치료 외에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에서부터 각종 훈련 등의 치료 지원 및 바리스타・제과제빵 등 직업교육까지 다양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난해 7월 착공한 세종시 첫 특수학교인 세종누리학교도 오는 9월 문을 열게 된다.

개교 첫해인 올 해는 유치원 1학급, 초・중・고 학년당 각 1학급 등 총 13학급으로 우선 개교하고 연차적으로 학급을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치료를 지원하기 위한 영・유아 특수교육 지원 시스템도 마련된다.

장애 영・유아에 대한 특수교육 지원 인식이 부족한 점을 고려해 주민센터, 병원, 보건소 등 유관기관에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 지원 정책을 적극 홍보해 대상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반 및 특수학교의 유아특수학급에 유아특수교사를 정원 대비 100% 배치하고, 특수교육지원센터 내에 영아학급도 정식 설치하기로 했다.

지역사회와 연계된 장애학생 취업 및 창업교육도 활성화된다.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사업체와 공공기관과 협력한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확대해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인 장애학생들의 취업문도 넓힐 방침이다.

아울러 장애인 고용을 솔선하기 위해 청사 내에 찻집을 설치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인 바리스타 과정을 이수한 장애학생을 우선 고용하기로 했다.

이진석 부교육감은 “장애학생의 교육과 취업을 위한 새로운 학교를 구축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부모 2015-02-24 16:29:05
정말 환영할 일이네요. 명품세종교육답게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우리장애 아이들에게 많은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