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발전에 몸을 던지겠다"
"조합 발전에 몸을 던지겠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01.29 08: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장선거]서세종농협...유일하게 현직 불출마 지역

   현직 조합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조합 상무출신인 장면기씨<사진 왼쪽>와 쌀 전업농 세종시 회장인 홍순직씨<사진 오른쪽>가 서세종 조합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상무하던 분이 제게 찾아와 이번에 조합장 선거에 나가겠다고 말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고심 끝에 불출마를 결정했습니다.”

유문식 서세종농협 조합장(61)은 전화 인터뷰에서 불출마를 재차 확인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했다”고 여운을 남겼다.

4선의 관록을 가진 유 조합장의 불출마로 서세종 농협은 세종시 8개 농협 가운데 유일하게 현직이 경쟁에 뛰어들지 않는 곳이 되었다. 서세종 농협에서 36년간 근무해왔던 상무 출신 장면기씨(57)와 쌀 전업농 세종시 연합회장인 홍순직씨(58)가 출사표를 던지고 조용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972년 문을 연 서세종 농협은 조합원수 1,976명, 예수금 992억원으로 세종시로 편입된 장기, 부강 농협 다음으로 작은 규모다. 세종시, 구 연기군 조합만 놓고 보면 조합원수, 예수금 모두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서세종 농협은 연서면의 남북으로 길게 나뉘어져 있어 표심도 두 편으로 갈라지고 있다. 연서면 지역에서는 상부, 하부로 통칭하고 있다. 인구 구성도 그렇고 조합원 구성비율도 5.5대 4.5 정도로 비슷하다.

유문식 조합장의 불출마 선언 배경에는 자신의 용단이 크게 작용했지만 지역적인 표 가름 현상도 계기가 되었다. 유 조합장 출마 시 하부에서 장면기 전 상무와 두 명이 동시에 나오게 돼 불리하다는 판세 분석도 있었다.

출마는 하지 않지만 유 조합장의 지지여부가 당락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4선을 거치면서 조합원들과 돈독한 정을 쌓아 3파전이 되어도 당선될 수 있다며 출마를 권유하는 농민들이 있을 만큼 지지층이 두껍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면기, 홍순직 출마 예정자들을 27일 만나 인터뷰 형식으로 출마의 변을 들어보았다. 공통질문에 정리는 가나다순으로 번갈아 가면서 실었다.

-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 달라.
▲장면기 : 오랫동안 농협 근무를 해왔지만 그동안 서세종농협에 변화가 적었던 것을 아쉬워했다. 활력을 찾도록 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홍순직 : 농민들의 복지향상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나왔다. 연서면은 도시근교 농업을 많이 하는 곳으로 경작한 다양한 농작물의 판로개척에 조합장이 나서야 할 것 같아 출마하게 됐다.

- 당선된다면 어떤 사업을 펼칠 계획인가.
▲홍순직 : 농민 복지에 신경을 쓰겠다. 농작업 보험과 조합원 건강검진 일부 지원, 농민 자녀 장학사업, 고령화된 농촌 인구를 감안한 벼 육묘사업 등으로 조합원들의 일손을 덜어주겠다. 또, 조합의 주인이 조합원이라는 것을 알도록 경영하겠다.
▲장면기 : 건강검진 비용을 전액지원하고 비료, 농약 공동 구매를 통한 비용 절감과 소량 농산물을 전략 수집해서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추겠다. 조합에서 경제 상무를 오래 한 것이 각종 사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한다.

   서세종 농협은 조합원 1976명에 예수금992억원으로 세종시에서는 장군, 부강에 이어 세번째로 규모가 작은 농협이다.
- 본인의 장점은.
▲장면기 : 말보다는 실천을 앞세우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서세종 농협에 근무하면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데 노력해왔다.
▲홍순직 : 줄 곧 농사를 지어왔기 때문에 농업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농업 부문에 대해 작목반장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가능하다.

-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홍순직 : 서세종농협이 발전할 수 있도록 농약 구매 등 마트 이용을 많이 해주길 바란다.(연락처) 010-5455-0441
▲장면기 : 연서면 조합 이용에 교통이 불편하지만 조합원이 아낌없이 이용을 해주었으면 한다.(연락처) 010-7233-468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합원 2015-01-29 11:42:10
그동안 많은 적자가 누적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합장이 되시면 두분다 혁신을 먼저 해야할것 같습니다.
돈은 아껴쓰고 조합원들에게는 실질적 혜택을 주고요.
그리고 장면기 후보님 건강검진비용을 전액지원하겠다고 하시는데
재원은 어떻게 조달하실 것인가를 밝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합재정을 충내지 않는 방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조합의 재정은 조합원들 것입니다.

조합원 2015-03-03 10:14:15
다른 일부 농협에서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는 검사를 제외하고 일부 추가 진단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세종농협도 전액지원을 통한 무료건강검진 실시가 필요합니다. 다만 격년에 걸친 또는 4년에 한번 꼴로 검진 실시를 통해 재정 관리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두분다 조합원들의 복지 향상 약속 지키셨으면 합니다. 현조합장이 불출마해 두분다 새로운 후보인만큼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