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세종시 정상건설 의지 보여야”
“이완구, 세종시 정상건설 의지 보여야”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1.23 13: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23일 총리 내정자 지명에 대한 입장 표명

23일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가 지명됐다는 소식에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 내정자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도시로 태어난 세종시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제시하고, 정상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완구 총리 내정자는 충청남도 도지사 시절, 세종시의 법적 지위 논란에서 정부 직할의 ‘특별자치시’가 아닌 충남도 산하 ‘기초특례시’를 주장하며 지역민심과 동떨어진 입장으로 비판을 받았다”면서 “비록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도지사를 사퇴했다고 하지만, 일관되지 못한 행보는 지역사회의 불신과 우려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세종시 건설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일관된 입장이 중요하다는 것. 참여연대는 또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도 지적했다. 그간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수차례 약속했으나 “세종시 조기정착과 세종청사 비효율성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국회분원 및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를 시급히 공론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이전 및 국무조정실 산하인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의 세종시 이전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종청사 공무원 출퇴근 버스 운행, 나라키움 여의도 빌딩을 활용한 세종시 공무원 숙소 계획 등 세종시 조기정착에 역행하는 정책은 전면 철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지연되고 있는 국립수목원, 아트센터 건립 등은 세종시가 국책도시이고 특별자치시인 것을 감안해 원래의 계획대로 조속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세종시 건설의 컨트롤타워라고 할 수 있는 ‘세종시 지원위원회’의 위원장이 국무총리인 만큼 “이 내정자는 형식적인 논의기구에 그쳤던 위원회의 위상 강화와 실행력 담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마지막으로 “이완구 총리 내정자의 특유의 정치력과 뚝심으로 세종시 건설의 역사에서 명예로운 이름으로 기억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옛날이야기 2015-01-27 09:31:43
제발 이제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
말과 행동에 쇼맨십보다는 진정성이 있는 총리가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예날이야기 2015-01-27 09:30:11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총리가 되시기바랍니다.
세종시를 충남도 산하에 드려고 하다 세종시민의 반발로 무산되었고
과학벨트 유치를 연기군에서 먼저 하라고 하며 수정안의 밑밥을 놓았던 분.
그 속내를 세종시민에게 들키자
세종시원안사수 하겠다고 도지사직 걸고 나왔던 통큰것 같은 이완구 총리 내정자님.
그러나 도지사직 걸어 충청의 영웅이되려고는 했으나 원안사수에는 진정성이 없어 보였던 이완구 총리 내정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