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조직개편, 이렇게 정리됐다
세종시 조직개편, 이렇게 정리됐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01.0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실국·32과·137담당·3사업소 전환, 몸집 대폭 키워

   세종시 조직 개편이 대대적으로 이뤄져 업무 분장에 대한 민원인들의 불편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사진은 신설된 여성가족과와 노인보건 장애인과>
새해를 맞아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한 세종시는 어떻게 변했을까. 

1개 ‘국’ 단위 신설과 감사위원회 설치 등으로 업무 분장이 새롭게 재편되면서 지역주민은 물론, 몸담고 있는 공직자들까지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민원인들의 해당부서 파악에 편의를 도모하고자 변화된 조직을 재 정리해본다.

110명의 인력을 수혈한 세종시는 기존 5실국·28과·125담당·2사업소 체제에서 6실국·32과·137담당·3사업소로 전환하면서 몸집을 대폭 키운 모습이다.

개편의 핵심은 이른바 ‘일하는 조직’으로의 탈바꿈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의 핵심 사업을 위한 별도의 부서가 마련되면서 공약 추진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편에서 주목할 만 한 점은 ‘균형발전국’ 신설과 ‘건설도시국’ 역량강화다. 급격한 도시의 팽창에 따른 행정수요를 감안한 조치다.

신설되는 균형발전국은 제2기 세종시정의 핵심이 모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장의 공약 추진을 위한 로컬푸드과 및 청춘조치원과를 신설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했다. 또한 행정도시지원과를 신설했으며, 안전행정복지국에 있던 문화체육관광과도 흡수했다.

이어 건설도시국은 기존 조직을 쪼개 전문성을 대폭 강화했다. 기존도시건축과와 도로교통과를 각각 도시과, 건축과, 도로과, 교통과 등 4개과로 세분화해 일 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났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기존 지역개발과, 치수방재과도 그대로 뒀다.

기획조정실은 기존 정책기획관·세정담당관·정보화담당관 등이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기존 예산법무담당관·규제개혁추진단을 예산담당관과 규제개혁법무담당관으로 개편·배치했다. 또 세종민원실에 여권가족·생활민원계를 신설, 민원담당관으로 이름을 바꿔 흡수했다.

안전행정복지국 역시 부서를 신설·배치해 힘을 갖춘 모습이다. 기존 행복나눔과와 사회복지과의 업무를 각각 분할해 복지정책과, 신설한 여성가족과·노인보건장애인과 등 3개과로 나눈 모습이다.

복지정책과는 개편한 사회정책조정·희망복지계, 신설한 복지자원계, 그리고 행복나눔과의 생활보장계를 배치했다. 여성가족과는 사회복지과에서 아동청소년·보육정책계를, 행복나눔과에서 통합조사계를 가져왔고, 여성정책계를 개편·배치했다. 노인보건장애인과는 사회복지과의 노인복지·위생관리·장애인계를 흡수했고, 보건의료정책계를 신설 배치했다. 또한 생활안전과를 새로 만들었으며, 자치행정과·안전총괄과도 그대로 이름을 올렸다.

총무과는 안전행정복지국에서 빼내 별도로 단독 분리, 역할을 확대했다. 서무·경리·계약·청사관리 등 해왔던 업무 외에, 기존 인사조직담당관실이 맡았던 인사·인재개발 등의 업무를 떠안아 덩치를 키웠다.

경제산업국은 기존 지역경제과와 농업유통과를 일자리정책과, 농업정책과로 각각 이름을 바꾼 후 소폭 개편했고, 투자유치과·녹색환경과·산림축산과는 변화 없이 그대로 뒀다.

인사조직담당관실, 사회복지과, 행복나눔과, 도로교통과, 도시건축과는 폐지했거나 분리·개편했다.

소방본부를 비롯해 직속기관인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는 큰 변화가 없는 모습이다. 사업소는 기존 2개에서 가축위생연구소를 신설해 3개로 늘어났다. 상하수도사업소는 변화가 없고, 시설관리사업소는 도시청결과를 신설했다.

새로 설치된 감사위원회는 감사총괄·자체감사·교육감사·조사·청렴윤리 등의 업무를 맡아 독립기구로 운영된다.

한편, 세종시는 개편한 조직을 적절히 분산 배치할 예정이다. 오는 7월로 예정된 신청사 이전 전까지 현 청사를 그대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만큼, 늘어난 정원 110명을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일부 ‘과’ 소속 ‘계’의 경우 분리되어 타부서에서 더부살이, 또는 별도 공간에 사무실을 마련해 재배치한다는 계획이어서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