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사태, 세종시로 ‘불똥’
홈플러스 사태, 세종시로 ‘불똥’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4.10.27 17:5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시장상인연합회, 협의 거치지 않은 영업허가 비난 나서

 세종시 전통시장상인연합회 측이 27일 홈플러스 입점과 관련해 “세종시가 전통시장 상인들과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영업허가를 내줬다”면서 세종시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었다.
세종시 전통시장상인연합회(이하 '연합회')가 세종시 신도시의 홈플러스 개점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불똥이 세종시로 튀며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연합회 측은 27일 홈플러스 세종점 개점과 관련해 “세종시가 전통시장 상인들과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영업허가를 내줬다”며 세종시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었다. 아울러 홈플러스 개장과 동시에 대대적인 반대집회도 예고하고 있어 파장은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연합회는 이날 현수막을 통해 세종시의 홈플러스 영업 허가를 정면 비난하고 나섰다. 홈플러스 개점와 관련해 지역 상인들과는 일절 협의하지 않은 채 이른바 ‘일방통행 식’ 행정을 펼쳤다는 것이다. 지난해 홈플러스 조치원점이 들어설 당시 유통상생발전협의회를 거쳐 상생발전기금 및 휴무일 조정 등과 관련해 논의했던 전례를 들면서 이번에도 이러한 과정을 당연히 거쳐야했다는 것.

또 이러한 영업허가를 시장의 결재가 아닌 담당 과장의 전결로 처리한 것을 문제 삼으면서 “담당 국장, 과장, 계장들이 모두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참전인 지난 7월 이미 영업허가를 내줬으나 상인들에게는 역시 알리지 않았다”며 서운함을 드러냈다.

김석훈 상인연합회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신도시 지역에 대형마트가 한두 개 정도 필요하다는 것은 상인들도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그 과정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허가를 내주기 전 상인들의 의견을 한번쯤은 들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어 김 회장은 지난번 <세종의소리> 보도 당시 언급했던 ‘홈플러스 입점 시 지역 상생발전기금 30억 원 지원’ 주장과 관련해 “발전기금 요구는 없던 일로 할 것”이라면서 “다만 현재 수요일로 되어 있는 대형마트 휴무를 앞으로는 원칙대로 일요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조치원 홈플러스 개점 당시 발전기금 수령과 함께 대형마트 의무 휴무일을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토록 한 것을 원래대로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세종시 측은 “대형마트 등록은 자격요건을 갖추고 행정기관에 등록만 하면 되는 절차”라고 강조하면서 “법률요건만 되면 등록해줘야 하는 것이어서 세종시에서 허가를 내주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 소상공인들과 홈플러스 양자 간 협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면서도 행정처리를 하는 중재자로서 어려움을 토로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행정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방안이 거의 없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세종점이 들어서는 신도시 지역이 전통시장과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새로운 대형마트 반경 5km 내에 전통시장이 위치해 있을 경우에는 정식적으로 법률에 의해 사업 중재를 할 수 있지만, 이번 건은 약 10km의 거리를 두고 있어 제도적으로 양 기관을 중재할 어떠한 방안도 없다는 것이다.

다만 세종시 관계자는 연합회 측의 대형마트 의무휴무일 변경 주장과 관련해서는 “의회에서 조례를 변경할 경우 다시 일요일로 환원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았다.

연합회 측은 이날 세종전통시장 일대에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거는 한편, 28일에는 전의, 금남대평, 부강 등 세종시 각 전통시장 일대에도 일제히 현수막을 건다는 계획이다. 또한 다음달 8일에는 홈플러스 세종점 앞에서 천여 명이 모여 영업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처럼 상인연합회 측이 줄곧 강경대응으로 나설 계획을 밝힘에 따라 세종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대형마트와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이라는 대의명분에는 공감하지만 행정적, 법률적 대처방안이 딱히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수 2014-11-20 12:02:24
아니 홈 플러스 빨리 개장하시요 허가해준 직원분들은 잘 하셨습니다 무슨 깡패들인가 일부 시장 상인들 너무 웃겨요,

시민 2014-11-05 09:42:55
재래시장을 이용해보지만 비싼가격..서로들눈치보며뒤질새라 나와있는 좌판들..알박이과일판매..
불편한주차장(있는건압니다). 목소리큰사람들에게 휘둘리는관청들..시민들이올수있는시장환경이필요하지 대형마트를 저지하는건 불편한현실입니다 이런것들은 시장상인들의몫이라고생각합니다

시민 2014-11-05 09:12:38
당연한일을 가지고 재래시장에서는 뭘 원하는건지?
돈인가요...시민으로써 이런말도안되는 지론에 화가납니다
과연 재래시장에서 이런일로 조치원거리를 지저분하게하는 현수막을 걸어야하는지요
재래시장상인들은 발전기금을 내는건지...참으로 궁금합니다
수요일이든 일요일이든 홈플쉬는날 재래시장도 문을 닫으면 공평합니다
대형마트가 쉰다고 재래시장으로 갈까요? 아닙니다 아예 유성이나 대전으로 갑니다

첫마을 주민 2014-11-04 12:07:01
얼른 이마트도 들어왔으면 합니다.
어차피 장보러 대전까지 가야했어요...

이돈채 2014-11-03 17:41:34
세종시유입인구가 안착해야 전통시장도 발전함.세종시전체발전을위해서는 하루속히 이런 편의시설이 정상가동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