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당진간 고속도로 IC명칭 '세종'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IC명칭 '세종'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2.06.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출범단, 동공주IC → 서세종IC, 북유성IC → 남세종IC로 변경

세종시 출범에 따라 고속도로 IC 명칭 변경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향후 중앙정부 및 관련기관을 찾는 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의 편의와 혼란방지를 위해 세종시 관할 구역내 편입된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동공주IC'와 '북유성IC' 명칭을 각각 '서세종IC'와 '남세종 IC'로 변경했다.

이 같은 결정은 IC명칭 변경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그간 변경의 타당성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한국도로공사에 협조 요청을 하는 등 노력한 결과다. 세종시가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범 국가적 차원에서 세계적 도시로 건설 중이고,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9부2처2청 등 36개 정부기관이 이전하는 명실상부한 국가 행정의 중심도시이자 광역자치단체로써 위상을 감안하고 'IC가 위치한 지자체의 명칭'이 IC의 명칭을 정하는 가장 큰 기준인 것을 감안할 때, 2개의 IC 위치가 세종시 관할구역에 모두 편입된다는 점에서 IC 명칭변경의 설득력이 있다.

아울러, 기존 '동공주'와 '북유성'명칭을 IC 출구쪽 표지판 총 32개소에 명기해 기존 공주시 및 유성구 이용객의 혼란 방지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관할구역에 편입된 기존 지방도와 시·군도 상향 조정, 기존 '지방도, 시·군도' → '특별시도, 지방도'로 조정해 광역자치단체로 출발하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위상에 맞도록 했다.

그동안 충청남·북도에서 관리하던 지방도와 연기군, 공주시 및 청원군에서 관리하던 시·군도 등에 대해 관리권을 분리, 특별시·도 또는 지방도로 승격 조정한다. 출범준비단 및 연기군에서는 관할구역 내 편입된 전체 도로 노선체계를 검토해 기존의 지방도중 충·남북과 연계가 되는 4개 노선 87㎞는 지방도로 존치하고, 나머지 지방도와 시·군도에 대해서는 36개 노선 238.4㎞의 특별시도로 구분을 하여 총 40개 노선 325.4㎞의 노선인정(안)을 마련했다.

앞서, 관계기관인 충청남·북도와 공주시, 청원군 등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국토해양부장관 승인이 이루어지면, 세종시가 출범하는 7월1일 기준으로 도로법에 따라 세종특별자치시장이 노선인정 공고를 하게 된다.

각종 도로 표지판도 새단장 된다.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시·군도, 청사간판 등 426개소도 새롭게 출범하는 세종시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맞도록 각종 표지판을 새롭게 단장한다. 주요 정비내용은 고속도로IC 명칭 변경에 따른 영업소 캐노피 명칭변경 2개소와 관련 표지판 117개소, 국도상 경계 및 이정표지 등 97개소, 지방도 및 시군도 경계표지판 등 131개소, 청사 안내간판 등 79개소 등 총 426개소에 7억 4천만원이 소요된다.

표지판 정비는 도로 관리청인 한국도로공사(고속도로), 논산국토관리사무소(국도), 충청남도 종합건설사업소 공주지소(지방도), 연기군(시·군도 등)에서 각각 추진중이며, 그간 출범준비단에서 관련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아래 정비를 추진해 왔으며, 출범이전 모든 부분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