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민원 ‘통합민원실’ 운영
생활민원 ‘통합민원실’ 운영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4.07.25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접수부터 처리까지 민원 1회 방문 처리

세종시가 보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민원 접수부터 처리까지 1곳에서 진행하는 통합 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보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통합 민원실을 도입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시민 생활과 직결된 민원의 접수·처리를 원스톱 민원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통합 민원실을 구축, 지난 21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그 동안 민원 처리는 민원실에서 서류를 접수한 다음 처리부서로 이송, 그 결과를 해당 부서에서 민원인에게 통보하는 절차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각종 신고 및 인·허가 등의 민원 업무를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할 때 민원인들은 관련 처리부서를 정확히 알지 못해 읍면동에 방문한 후 시청에 다시 가거나, 소관부서 떠넘기기식 업무처리로 실과를 재방문해야 하는 등 불합리한 행정절차로 불편을 겪었다.

세종시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민원인이 1회만 방문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관내 읍면동과 사업소를 포함해 소관이 불분명한 복합민원을 세종민원실에 이송, 접수한 후 해당 민원의 처리부서로 조정해 주는 등 접점단계부터 민원처리 방식을 개선했다.

송인국 세종민원실장은 “원활한 통합민원실 운영으로 민원만족도와 시정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계획”이라며 “시민중심의 민원행정 추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민원처리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민원인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대화하는 민원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